공지사항

2021 코로나19대응 자원봉사현장 운영지침 안내

  • 작성자유동현
  • 작성일2021-07-20

본문

(7월 12일 ~ 7월 23일 까지 적용)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 준수 사항


1) 자원봉사자 준수사항

당분간 행사 등의 참가를 자제하시고, 긴급하지 않은 자원봉사활동은 해당 시설이나 기관과 유선으로 사전 협의한 후 활동을 중지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감기증상 및 발열,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있는 분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자원봉사 활동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악수 등 신체적 접촉은 하지 말며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활동 전후에는 손 세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봉사활동 전후에는 이동을 최소화하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이동경로 또는 접촉한 사람들을 메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면접촉이 필요한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지시에 반드시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락 전달 등 물품배부 시에는 직접 전달보다는 사전양해를 구한 후, 문 앞에 놓는 등 간접적인 방법으로 전달해주시고 최대한 신체접촉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2) 자원봉사 수요처 준수사항

다수가 참여하는 회의, 행사, 교육 등은 중지 또는 연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온라인 회의로 대체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한 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기관 입구/ 자원봉사활동 현장에는 손 세정제 사용, 마스크 착용, 열 감지 또는 체온측정, 악수 금지 등의 안내문을 부착하시고,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 방문 대장(성명, 전화번호, 방문시간 등)을 비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상태에 이상을 느끼는 자원봉사자에게는 사전공지를 통해 활동 자제를 요청하시고, 참여시에는 마스크를 지참하도록 하며, 만일 감염시 자원봉사보험은 적용되지 않음을 사전 고지하시기 바랍니다.(현 보험약관상 코로나19는 해당하지 않음)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활동시 자원봉사자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여러 명이 모인 경우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며, 악수나 신체적 접촉을 가급적 하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주의사항 안내 등 사전 교육을 반드시 실시하고 활동에 꼭 필요한 위생물품은 기관 차원에서 구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봉사자 활동, 프로그램 전후 시설물 내 다중접촉점에 대한 소독 및 주기적인 환기를 하기 바랍니다.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전후 이동을 최소화하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이동 경로 또는 접촉한 사람들을 메모하여 주시며, 자원봉사자의 활동기록을 정확하게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들의 대면 업무시 마스크를 착용하기 바라며, 업무가 종료되는 즉시 손세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원봉사자 또는 직원 중 발열 또는 호흡기에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